Untitled Document  
Untitled Document
 
 
  유사한 경험 및 가치관 등을 지닌 또래 청소년들을 또래상담자로 훈련하여 교육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변에 있는 친구들의 발달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에 조력, 건강하게 성장, 발달할 수 있도록 생활 전반 영역에서 지지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.
학교 내 위기 상황 또는 학업중단이나 비행으로 이어지기 전 위기청소년에 접근하여 조기에 문제를 발견하고 개입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자 합니다.

목표: 또래상담자의 상담 및 지원활동을 통해 학교폭력 조기 발견 및 예방시스템을 구축하고 학교폭력이 은폐되지 않도록 대응하여 학생들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가정·학교·사회가 협력하여 인성교육 실천을 도모하기
 
 

- 청소년이 뽑은 고민상담 대상 1순위인 '또래친구'를 통한 현장상담 프로그램
- 훈련을 받은 청소년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또래친구를 지지하고 지원하는 과정을 통해
  문제해결을 돕는 프로그램
-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과 돕는 청소년 모두가 성장하는 프로그램
- 1994년부터 시작되어 전국단위로 운영되며, 2011년 창의적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선정

 
  - Friendship : 먼저 다가가 친한 친구가 되어주기, 친구의 의미, 관계, 유형을 탐색하고 관계증진기술을 배움
- Counselorship : 친구의 고민을 진심으로 들어주고 대화하기, 적극적 경청, 공감, 또래상담의 기본대화젼략 등을 배움
- Leadership : 자기리더십, 공동체리더십을 발휘하여 친구를 도움, 자기관리, 다양한 문제해결, 중재에 대한 전략을 배움
 
  - 학급 내 또래조정관을 양성하여 학급 내 학생들이 함께 더불어 생활하고 갈등을 성장의 기회로 삼도록 돕는 조정 교육 프로그램
- 프로그램 구성
1) 또래조정관 양성 교육 세션
2) 또래조정관과 함께하는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
3) 학급 내 조정 사례 수퍼비전